본문 바로가기
경제 상식

지금 바로 만들수록 이득! 중개형 ISA 계좌 (삼성증권)

by 호블리 월즈 2024. 2. 18.

 

▶ ISA 계좌가 필요한 이유

ISA는 Individual Savings Account의 약자로,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종류의 저축 계좌입니다. ISA는 다양한 형태로 제공되며, 신탁형 ISA, 일임형 ISA, 중개형 ISA 가 있습니다. ISA를 통해 얻는 세제 혜택은 이자, 배당, 자본 이익 등에 대한 세금 면제입니다. 매년 정해진 ISA 할당액 내에서 계좌에 투자할 수 있으며, 이를 초과할 경우에는 세금이 부과됩니다. ISA는 개인의 재정 상황과 목표에 따라 다양한 투자 옵션을 제공하여 재정 계획을 지원합니다.

 

ISA 포지션은 10년 이상 투자하는 연금과 당장 써야 하는 비상금 사이라고 보면 됩니다. 아래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고 똑똑한 자산 관리로 절세 효과를 놓치지 마세요.

 

 

▶ 우리가 만들건 중개형 ISA 계좌

ISA 계좌 종류 중 중개형 ISA 계좌를 만들어야 되는 이유는 하나입니다.

바로 우리가 직접 주식, 채권을 매매 할 수 있는 계좌이기 때문입니다.

그 외 ISA 계좌는 투자 가능 상품에서 주식, 채권이 제한되거나 전문가가 운용해 주는 형태로 자유도가 낮습니다. 리스크도 같이 낮을 수 있지만 관리해야 할 자산이 감당 어려울 정도로 많지 않다면, 개인적으로 자산관리는 스스로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ISA 계좌를 만들어 봅시다.

 

▶ 삼성 증권에서 ISA 계좌 만들기

삼성증권 애플리케이션을 핸드폰에 설치하고 로그인하는 과정은 어렵지 않으니 빠르게 진행합니다. 이후 오른쪽 하단에 ≡ 메뉴를 누르면 아래 화면과 같이 전체 메뉴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금/절세 메뉴로 이동해서 ISA를 누릅니다. 오른쪽에 가장 먼저 보이는 ISA 안내를 누릅니다.  ISA 계좌의 자세한 설명과 계좌별 특징을 확인할 수 있는데, 천천히 읽어보셔도 되지만 빠르게 계좌부터 개설하고 확인해도 늦지 않습니다. ISA 개설 버튼을 누릅니다.

 

삼성증권 앱> 연금/절세 > ISA > ISA 안내

 

 

ISA 계좌 개설을 누르면 어떤 형태의 계좌를 개설할 것인지 체크해야 합니다. 앞에서 설명해 드린 중개형 ISA 계좌를 개설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보이는 절세형 계좌 개설하기를 눌러도 되고, 화면을 아래로 내리면 중개형 ISA 계좌를 체크하여 계좌 개설을 할 수도 있습니다. 둘 중 원하는 것을 선택해 계좌 개설을 진행해 봅시다.

 

계좌 개설 유형 선택 > 계좌개설

 

 

이후에 나오는 본인 인증 등의 과정도 어렵지 않으니 천천히 진행하고 나면, 내 ISA 계좌를 확인 할 수 있다.

 

 

▶내 ISA 계좌 확인하기

오른쪽 하단에 ≡ 메뉴를 누르고 연금/절세 메뉴로 이동합니다. 왼쪽에서 ISA를 누르면 오른쪽에 ISA 잔고 메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제 내가 만든 ISA 계좌번호와 잔고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삼성증권 계좌가 있다면 주식이나 채권 등 상품을 매수, 매도할 때 ISA 계좌인지 꼭 확인하고 진행합시다. 중개형 ISA 계좌의 이름은 개인 종합자산관리(평생 혜택 중개) 뒤에 계좌의 소유주 이름이 붙어있습니다.

 

ISA 메뉴에 중개형 가입 정보나 세금 절약 금액 조회와 같이 유용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는 메뉴들도 있으니 천천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삼성증권 앱>연금/절세>ISA>ISA잔고 / 중개형 ISA 계좌 선택 후 상품 매매

 

 

▶ ISA 계좌 투자 전략을 세워보자

중개형 ISA 계좌의 투자 방법은 기본 주식 계좌 투자 방법과 동일합니다. 원하는 상품을 ISA 계좌에서 매매하면 됩니다.

ISA 계좌가 일반 증권 계좌와 다른 점은 무엇이고 어떻게 투자해야 할까?

 

ISA 계좌의 가장 큰 특징은 3년의 의무 보유 기간이 있다는 것과 1억원의 납입 금액의 한도(연 2천만원)가 있다는 것입니다. 제일 처음 언급했던 ISA 계좌의 포지셔닝이 연금과 당장 사용할 금액 사이에 있다는 것이 바로 이런 의미입니다.

 

ISA 계좌에 투자하는 자산은 최소 3년간 투자 및 보유 할 수 있는 자산이어야 합니다. 연 2천만원, 총 1억원의 한도가 있기 때문에 이 한도 내에서 개인의 자산 상황에 맞게 투자할 수 있습니다.

 

* 의무 보유 기간은 3년이나, 만기일은 개인마다 다르게 설정할 수 있고, 만기 전 연장도 가능합니다.

 

또한 ISA 계좌는 투자한 상품의 수익과 배당금 모두 포함하여 200만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의무 보유 기간 동안 200만원의 수익과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금액만큼만 투자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총 2000만원의 금액을 투자해 3년 동안 10%의 수익률 (매매차익, 배당 등)을 목표로 한다면 2천만원까지만 투자하는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ISA 계좌의 더 큰 강점은 비과세 금액을 초과한 경우, 9.9%의 저율로 과세한다는 점입니다. 주식 배당금이나 ETF 등 과세 대상은 일반적으로 15.4%의 세금을 원천 징수하기 때문에 ISA 계좌는 ETF 배당주를 투자하기에 아주 적합한 계좌가 될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1. 3년 이상 투자할 자산을 정리해 본다.   
   예) 3년 뒤, 집 구매 자금 저축이나 필요한 자산 저축을 배당 ETF로 투자

2. 주식, 채권, ETF 중 자산 규모에 맞게 수익률과 배당금을 계산해 본다.

   예) 연 배당률 5%의 ETF에 총 2천만원 투자

 

3. 자산 사용 계획에 맞게 만기일을 설정하고, 절세 혜택을 누린다.
    예) 3년 간 150만원의 배당금을 수령했다면 비과세 혜택으로 일반 계좌에 비해 23만원 수익 효과.

          5년 간 1000만원의 배당금을 수령했다면 비과세 한도인 200만원을 제외한
          800만원의 9.9%인 79만 2천원을 과세

          > 일반 계좌에서 154만원을 원천 징수하는 것에 비해 74만 8천원 수익 효과.

 

4. 개인 상황에 따라 만기일에 해지하여 수익을 확정하거나, 개인연금 계좌로 전환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