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상식

연금에도 세금이 붙는다고? 연금 설계 필수 상식 (연금소득세, 종합소득세)

by 호블리 월즈 2024. 2. 4.








▶연금에도 세금이 붙는다고?

 

열심히 납입한 연금을 수령할 때, 예상하지 못한 세금으로 당황하거나 손해를 보지 않으려면 꼭 알고 있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연금을 수령할 때 세금이 붙는다는 것입니다. 어쩌면 너무 당연하지만 놓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실제로 매월 받는 연금을 어떻게 설계하는지에 따라 세금의 차이가 매우 벌어질 수 있습니다.

 

 

똑똑하고 현명한 절세 효과를 누리기 위해 연금 수령 시 발생하는 세금에 관해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연금에 세금은 얼마나 내야 할까?

 

연금에 대한 세금은 내가 몇살 때 연금을 수령하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연금 소득세율은 55세 이상 70세 미만은 5.5%,  70세 이상 80세 미만은 4.4%, 80세 이상은 3.3%를 적용합니다.

이 세금은 원천징수 되는 세금으로, 예를 들어 55세에 100만원의 연금을 지급받는다면 5.5%인 5만 5천원은 세금으로 원천징수 되고 94만 5천원만 실제 내 통장에 들어오게 되는 것입니다. 연금을 늦게 받을수록 세금을 적게 내지만 은퇴 시기를 생각해 보면 무조건 지급 시기를 미룰 수만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퇴직과 연금 수령일까지의 기간에 어떻게 생활비를 충당하고 연금 수령이 종료되는 시점부터는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 미리 계획하는 것이 좋습니다.

 

 

▶ 연금만 계속 부으면 되는 거 아니야?

 

위에서 말한 연금소득세 수준이라면, 연금 상품에 훨씬 더 많은 돈을 투자해야만 합니다. 연금 납부 시에 공제되는 금액도 있는데, 연금을 수령할 때도 굉장히 유리한 세율을 적용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3.3~5.5%의 연금 소득세율은 연간 수령하는 연금의 총액이 1500만원 이하일 때만 적용됩니다. 만약 연간 수령하는 연금의 총액이 1500만원을 초과한다면, 수령하는 연금은 종합소득 과세 대상이 됩니다. 

다행인 점은 여기에서 말하는 연금은 국민연금, 공무원 연금과 같은 공적 연금을 제외한 사적 연금이라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직장인을 기준으로 사적 연금은 퇴직 연금 및 개인이 별도로 가입한 연금 상품 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가 가입한 연금 상품이 어떤 연금 상품이고 예상 연금 수령액은 얼마나 되는지 궁금하다면, 아랫글을 클릭해 '통합 연금 포털'에서 내 연금을 한 번에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을 확인해 보세요.

 

 

 

직장인 필수 교양 ! 내 노후 연금 알아보기 (통합 연금 포털)

연금은 정규적인 소득이 더 이상 없을 때 개인에게 해마다 소득을 제공하는 돈을 가리킨다. 이에 대한 시스템을 연금 제도라고 부른다 출처 :위키백과 직장인들은 노후를 위한 대비로 연금 제도

hovelyworlds.com

 

 

 

직장인 필수 관리 자산 ! 내 연금 한 번에 확인 하기 (토스)

▶ 연금을 확인해야 하는 이유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국민연금에 가입되어 매월 연금 재원을 납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민연금에 얼마나 납부했는지, 얼마나 수령하는지, 지인들 부탁으로 들

hovelyworlds.com







▶  내 연금 수령액은 어떻게 설계해야 할까?

 

2013년 전까지는 유리한 연금 소득세를 적용받는 연간 연금 수령액이 600만원이었으나, 이후 11년간 1200만원으로 상향되었고 2024년에는 1500만원으로 상향되었습니다. 이제 월 125만원을 사적 연금으로 수령해도 3.3~5.5%의 연금 소득세율을 적용받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30대, 40대 직장인들이라면 퇴직 및 연금 수령 시기까지 10년에서 20년의 기간이 남아있기 때문에 자금의 여유가 있고 연금 상품에 관심이 많다면 월 수령 금액을 더 상향 조정하여 설계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시기에 낮은 연금 소득세율을 적용받는 연간 연금 수령액의 한도가 높아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 초과하는 연금은 어떻게 되지?

 

만약 사적 연금 수령액이 연간 150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종합과세와 분리과세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종합과세란 나의 다른 소득과 사적 연금 소득을 합쳐 종합소득세율이 적용되는 방식입니다. 연금 외에 다른 소득이 없다면 종합과세가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분리과세는 15% 단일세율을 적용하지만 종합과세는 과세표준에 따라 6~45% 차등 세율이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개인마다 경제적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연금 수령 시기에 나의 소득을 먼저 예상해 본다면 더 현명한 연금 수령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연금 수령 시기에 연금 외 다른 종합 소득이 발생할 예정이라면 매월 수령하는 연금이 125만원 이하가 될 수 있도록 조절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연금 납입액에 대한 수령 기간을 늘리면 매월 받는 금액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종합소득의 비중이 줄어들거나 사라지는 시기에 연금 수령액을 늘린다면 절세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연금 수령액을 조절하려면 개인연금 계좌를 여러 개 개설하여 납부 금액을 나누고 수령 시기를 조절할 수 있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