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상식

연말 정산 준비 연초에 끝내기! 연금 공제 최대 한도 맞추기(홈택스)

by 호블리 월즈 2024. 1. 30.

 

 



▶ 연초에 연말 정산 준비 해야 하는 이유

 

연말이 되면 직장인들은 가장 귀찮은 일 중에 하나를 처리해야 합니다. 바로 연말 정산입니다. 일에 치이고 회식에 치이다 보면 마감 기한이 다되어서야 부랴부랴 홈택스에서 간소화 자료를 받아 처리하기 바쁜 모습을 주변에서 볼 수 있습니다.

 

미리 연말 정산을 준비 할 수는 없을까? 
아래 내용을 확인하시고 연초 부터 '공제 금액' 을 최대로 받아
절세 효과를 톡톡히 누리시길 바랍니다.

 

 

 


▶ 홈택스에서 내 연금 확인하기

 

연말 정산 간소화 자료 제공 기간 외에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 들어가면, 수많은 메뉴 때문에 어디에서 자료를 찾아야 할지 막막합니다. 당황하지 말고 아래 그림에 표시된 메뉴로 들어갑니다. 조회할 연도는 자동으로 세팅되어 있으니/연금 계좌' 버튼을 클릭하여 작년 연금 납부 총액을 확인해 봅니다. 여기서 보이는 금액은 작년에 내가 납부한 연금을 모두 합한 금액입니다.

 

장려금/연말정산/전자기부금 > 연말정산 간소화 > 근로자 소득/세액공제 자료 조회



▶ 연금 계좌별 납부액과 공제 한도 확인하기

 

위의 메뉴에서 조금만 화면을 내려보면 나의 연금 계좌별 납부 금액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계좌들에 납부한 금액의 총합에 표시된 금액이 바로 내가 세금을 공제받을 수 있는 연금 납부액입니다.

 

내가 연금을 많이 납부할수록 공제를 많이 받으니까
연금으로 모든 저축을 몰아야 할까?

 

 

아쉽게도 연금을 아무리 많이 내도 공제받는 금액에는 한도가 있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연금 계좌별 납부액 오른편에 공제되는 한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2024년 기준, 연금 납부액 중 연 900만원에 대해서만 공제해 주고 있습니다.

 

이 아래에 단서가 추가로 달려있습니다. 바로 연금저축 계좌에 납입한 금액은 600만원까지만 인정해 준다는 내용입니다. 여기서 몇 가지 의문이 생깁니다. 바로 이어서 알아보겠습니다.

 

 

연금 계좌 납입 금액과 공제 한도



▶ 그래서 연금 저축 계좌가 무엇인데?

 

연금 계좌는 연금 저축 계좌와 IRP 계좌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두 계좌를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확실한 방법은 '통합 연금 포털'에서 나의 연금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내가 가입한 연금 계좌의 종류와 납입 금액, 나이대별 예상 연금 수령액을 모두 확인해 보고 싶다면 아랫글을 클릭하여 방법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직장인 필수 교양 ! 내 노후 연금 알아보기 (통합 연금 포털)

 

통합 연금 포털에서 나의 연금 저축 계좌와 IRP 계좌를 확인했다면, 남은 것은 최대 공제를 받을 수 있는 연금 납부 금액 계산입니다. 거의 다 왔습니다!

 

 

 

 

 

▶ 최대 공제 금액 계산과 연금 납부액 계산

 

위의 그림에서 본 것처럼 연금 저축 계좌의 납부액은 600만원까지만 인정되고 IRP 계좌의 납부액은 900만원까지만 인정됩니다. 그리고 연금 납부액의 공제 비율은 16.5%입니다.

(근로 소득 급여가 연 5,500만원 이상이거나, 종합 소득금액이 연 4,500만원 이상이라면 13.2% 적용)

 

복잡하게 보이지만 아래와 같은 예시를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 A의 연금 저축 계좌 납부액 : 600만원 / IRP 계좌 납부액 : 300만원 → 총 900만원, 최대 1,485,000원 공제(최대한도)

      B의 연금 저축 계좌 납부액 : 800만원 / IRP 계좌 납부액 : 200만원 → 총 800만원, 최대 1,320,000원 공제

 

예시처럼, 연금 저축 계좌에 600만원 이하의 금액을 납부하고 있다면, 900만원에서 부족한 나머지 금액을 IRP 계좌에 납부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연금 저축 계좌에 600만원 이상의 금액을 납부하고 있다면, 아무리 많이 납부해도 600만원까지만 공제 대상으로 인정되기 때문에 납부액 조정을 고려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연금 저축 계좌에 600만원만 납부하고 있다면, 나머지 300만원에 대해서 매달 25만원씩 나눠 납부할 수도 있고 한꺼번에 납부하여 최대 공제 한도를 맞출 수 있습니다. 

 

900만원을 저축했는데 150만원 가까운 돈을 공제받을 수 있으니,
복리는 아니지만 연금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아주 매력적인 수익률이라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

 

 

연초에 매월 납부할 연금을 미리 계산하여 매년 16.5%의 절세 효과를 누리시고, 연말 정산 기간에는 가까운 가족, 친구와 따뜻한 시간을 보내보시는건 어떨까요?

 

 

 

댓글